본문 바로가기

입병(구내염) 났을 때 치료 방법

흔히 입안에 하얀 물집(?)이 생겼을 때 입병났다고 하죠. 다른 말로 '구내염'이라고도 합니다.


구내염이란?

입안에 발생하는 통증을 동반하는 염증성 질환을 통틀어 구내염이라 합니다. 그러나 구내염에 대해서 찾아보니 입안의 점막에 발생하는 질병들은 다양하면서도 병변의 모양이 서로 비슷하여 감별진단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세심하게 관찰하여 그에 맞는 치료를 해야합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


위의 사진처럼 일반적으로 구내염은 궤양성 구내염, 수포성 구내염, 미란성 구내염으로 나뉩니다.

보통은 궤양성 구내염이 여러군데 생기는 경우가 많죠?

원인

구내염의 발병 요인은 매우 다양한데요. 일반적으로 세균감염, 곰팡이감염, 바이러스 감염과 같은 감염성 원인이 있고, 또한 비타민 결핍(B12 및 C 등)과 철분결핍으로 인한 빈혈을 포함한 영양장애나 신체의 피로, 스트레스, 고열, 감기로 인한 면역장애와 위장장애, 그리고 구강내 위생의 불량, 충치, 외상 등이 발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구내염의 원인은 위에 나열한 것 처럼 다양하지만 보통 입병났다고 하면 체력적으로 힘들거나 피곤함을 1순위로 꼽습니다.

치료방법

사람들은 보통 입병이 나면 시간이 지나면 낫겠지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시간이 지나면 금방 나을 정도라면 괜찮지만 만일 치아와 자주 부딪히는 부위라던가 입이 움직일때 자주 움직이는 부위라면 나을만 하다가도 덧나고, 덧나고하다가 입안이 너덜너덜해지는 경험을 할 수가 있습니다.

어떻게 아냐구요?.......



예전에 금방 낫겠지 하고 안일하게 생각하다가 한달 가까이를 달고 살았고 낫기는 커녕 점점 심해져서 결국엔 병원에 가서 약을 처방 받았습니다....ㅜㅠ

그 일이 있고나서는 구내염이 생기면 꼭 약국에서 "이바내정"을 사서 먹습니다.

구내염에 직방이라는 알보칠도 발라 봤지만 그런 반인류적인 약은.... 다시는 사용하지 않을겁니다..ㅜ

그냥 먹으세요. 그게 훨씬 나아요... 진심입니다. 대신 구내염 약은 고농축의 비타민이기 때문에 빈속에 먹으면 절대 안됩니다.

빈 속에 먹으면 속 뒤집어집니다.(이것또한 경험담입니다) 꼭 식사를 하거나 간단하게라도 먹고 약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방법말고도 요새는 아프니벤큐액과 같은 액상으로 나와 가글처리하는 구내염 치료제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또한 아픈부위가 닿기 때문에 저는 추천하진 않지만 아픔을 잘 참는 분이라면 사용해볼만 할 수도 있겠네요.

여러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치료하는 것보다 예방이 나으니 평소에 종합비타민 잘 챙겨먹고 잘자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