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월 2일 임시공휴일 대체공휴일 가능?


2023년 추석 연휴와 개천절 사이에 10월 2일 월요일이 끼면서 징검다리 휴일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국회는 10월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자고 정부에 정식으로 요청했습니다.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 9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총 6일간 연휴를 즐길 수 있습니다.

 

10월 2일 임시공휴일, 대체공휴일 중 어떤 휴일이 될까?

이번 추석 연휴와 개천절처럼 공휴일 사이 평일이 끼는 징검다리 휴일, 샌드위치 데이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많이 나오는 단어가 임시공휴일, 대체공휴일입니다. 이 단어의 정확한 뜻을 알면 회사 사정과 고려하여 연차를 사용할지 안 해도 될지 예측되실 겁니다.

 

임시공휴일 정의

임시공휴일은 그 해에 정부가 정한 법정공휴일을 제외한 날 중에서 정부가 임시로 지정한 휴일을 의미합니다. 근로제공 의무가 없기 때문에 근로제공 의무가 면제되는 휴가와 다릅니다. 하지만 공휴일은 관공서가 아니면 의무적으로 쉴 필요는 없기 때문에 공무원만 좋은 것이 아니냐라는 말이 나왔었습니다. 그런데 법 개정으로 2022년 1월 1일부터 5인이상 사업장은 공휴일에 유급휴가를 지급해야 합니다.

 

대체공휴일 정의

대체공휴일은  공휴일이 다른 휴일과 겹치면 공휴일 다음 첫 번째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하는 날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올해 부처님오신날 5월 27일은 토요일이었습니다. 토요일과 부처님오신날이 겹치면서 다음 첫 번쨰 비공휴일 5월 29일이 대체공휴일이 되었습니다. 단, 5인 미만의 사업장은 적용에서 제외됩니다.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이 되는 이유

우선 이번 10월 2일은 대체공휴일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추석 9월 29일이 금요일이기 때문에 다른 휴일과 겹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10월 2일을 쉬기 위해서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정부에서 임시공휴일 지정(유급휴가)
  • 회사에서 단체 휴일 적용(연차 차감)
  • 회사에서 단체 휴일 미적용시 본인이 스스로 연차 내기

이런 임시공휴일, 대체공휴일은 회사 규모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경영지원팀(인사)의 공지를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부에서 임시공휴일을 할 지 안 할지 얼른 정했으면 좋겠습니다.